프로그래밍(Programming):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
프로그램(Program) : 미리 작성된 것
Pro + Gram = ProGram
미리 + 작성된것 = 미리 작성된 것
프로그램 = 미리 작성된것 = 진행 계획
컴퓨터 프로그램 (Computer Program)
컴퓨터가 무엇을 해야 할지 미리 작성한 진행 계획
프로그래밍 언어
이진 숫자(Binary Digit)
*0과 1로 이루어진 컴퓨터의 언어
프로그래밍 언어(Programming Language)
*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언어로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만들어짐
코드 실행기
*프로그래밍 언어는 컴퓨터가 이해할 수 없으므로 이를 이진 숫자로 변환해 주는 역할
파이썬(Python)
1991년 귀도 반로섬(Guido van Rossum)이 개발
초보자가 쉽게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
장점
1.비전공자도 쉽게 배울 수 있음
2.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음
3.대부분의 운영체제에서 동일하게 사용됨
단점
1.C언어에 비해 일반적으로 10 ~ 350배 느림
2.최근에는 컴퓨터 성능이 좋아짐
=>연산이 많이 필요한 프로그램이 아니라면 차이를 크게 느낄 수 없음
시작전
개발 환경: 프로그래밍을 할 수있는 환경
텍스트 에디터: 프로그래밍 언어로 이루어진 코드 작성
1.코드 실행기를 이용하여 텍스트 에디터가 작성한 코드를 실행함
2.파이썬 코드를 입력함
파이썬 인터프리터: 파이썬 코드를 실행함
인터 프리터 (Interpreter)
파이썬으로 작성된 코드를 실행해주는 프로그램
파이썬 인터랙티브
파이썬 명령어를 할줄씩 일렵하며 실행 결과를 볼 수 있는 공간
프롬프트(Prompt)
>>>
코드를 한 줄씩 입력
인터렉티브 셸 = 대화형 셸
컴퓨터와 상호 작용하는 공간이며, 한마디씩 주고 받는 것처럼
대화한다고 하여 대화형 셸로 불리기도 함
텍스트 에디터(Text Editor)
1. 긴 코드를 입력하거나 코드를 저장해야 하는 경우 사용
2. 글자를 적을 수 있는 모든 종류의 프로그램
Idle 에디터에서 코드를 작성하고 실행하기
1[시작 메뉴] - [Python0.10]-[IDLE(Python 3.10 OO-bit)]
2[File] - [New File]메뉴 선택
3아래와 같이 입력
4[File] - [Save] 메뉴 선택
5[다른 이름으로 저장] 대화 상자에서 파일 이름을 'sample'로 저장
6[Run] - [Run Module]메뉴 선택 (혹은 [F5]단축키)
7파이썬 코드가 실행됨
파이썬 용어들
핵심 키워드
표현식, 키워드, 식별자, 주석, print()
표현식:값을 만들어 내는 코드
문장: 표현식이 하나 이상 모인 것
프로그램: 문장이 모인 것
문장 (Statement)
1실행할 수 있는 코드의 최소 단위
2. 파이썬은 한줄이 하나의 문장
표현식 (Expression)
파이썬에서 어떠한 값을 만들어내는 간단한 코드
키워드(Keyword)
1.특별한 의미가 부여된 단어
2. 파이썬에서 이미 특정 의미로 사용하기로 예약해 놓은 것
3.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이름을 정할 때 똑같이 사용할 수 없음
!대소문자 구별
아래 코드로 특정 단어가 파이썬 키워드인지 확인 가능
식별자(Identifier)
1.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이름 붙일 때 사용하는 단어
2. 변수 또는 함수 이름 등으로 사용
좋은 예
1특수 문자는 언더바만 허용
2알파벳 사용이 관례
3의미 있는 단어로 할 것
나쁜예
1.키워드 사용불가
2.숫자로 시작 불가
3.공백 포함 불가
스네이크 케이스와 캐멀 케이스
공백이 없어 이해하기 어려움
스네이크 케이스 (Snake Case)
언더바(_)를 기호 중간에 붙이기
캐멀 케이스(Camel Case)
단어들의 첫글자를 대문자로 만들기
캐멀 케이스 -> 클래스
스네이크 케이스 -> 함수 변수
주석(Comment)
1. 프로그램 진행에 영향을 주지 않는 코드
2.프로그램 설명을 위해 사용
#기호를 주석으로 처리하고자 하는 부분 앞에 붙임
연산자(Operator)
스스로 값이 되는 것이 아닌 값과 값 사이에 무엇인가 기능을 적용할 때 사용 함
리터럴(Literal)
자료 = 어떠한 값 자체
print()함수
1.출력 기능
2.출렧하고 싶은 것들을 괄호 안에 나열함
자료형과 기본 자료형
자료(Data) 프로그램이 처리할 수 있는 모든 것
프로그램은 자료를 처리하기 위한 모든 행위
자료형(Data Type)
*자료를 기능과 열할에 따라 구분한 것
문자열(string) : 메일 제목, 메시지 내용 등
숫자(Number) : 물건의 가격, 학생의 성적 등
불(Boolean): 친구의 로그인 상태 등
자료를 알아야 하는 이유
1자료를 자료형에 맞게 모으고, 처리 과정을 거쳐 더 큰 자료형을 점차 만들어 나가면 프로그램이 완성된
2 가장 기본 단위로서의 자료의 의미와 쓰임새를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함
자료형 = 자료의 형식
type()함수로 확인 가능
이스케이프 문자(Escape Character)
역슬래시 기호와 함께 조합해서 사용하는 특수한 문자
\\ 역슬래시를 의미함